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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Java

자바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by 후닝훈 2021.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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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로 취급하며, 이러한 객체가 바로 프로그래밍이다.

객체(object)란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객체의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구체화하는 형태의 프로그래밍이 바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다.

이때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설계도와 같은 개념을 클래스(class)라고 합니다.

 

클래스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

자바에서는 이러한 설계도인 클래스를 가지고,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됨.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field)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method)로 구성된다.

필드(field)란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variable)를 의미합니다.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다.

 

인스턴스(instance)

자바에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object)를 선언해야 한다.

이렇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라고 한다.

또한,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 한다.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

 

자바에서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자신만의 필드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해당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method)는 해당 클래스에서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게 된다.

 

생성자

클래스명과 똑같은 이름을 가진 메소드를 "생성자"라고 부른다.

클래스 변수를 새롭게 만들 때 사용된다.

 

 

사용예시

Course.java

public class Course {
    public String title;
    public String tutor;
    public int days;

    // 이렇게 아무런 파라미터가 없는 생성자를 기본생성자 라고 부른다.
    public Course() {

    }

    public Course(String title, String tutor, int days) {
        // this 는 클래스 변수를 가리킨다.
        this.title = title;
        this.tutor = tutor;
        this.days = days;
    }
}

 

Main.java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itle = "웹개발의 봄"
        Course course1 = new Course(title);
        
        Course course2 = new Course();
        
        course.title = "웹개발의 봄, Spr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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