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의 필요성
생물학적 측면
- 인간은 미성숙하고 의존적인 존재이다.
- 인간은 무한한 잠재가능성과 변화가능성이 있다.
사회문화적 측면
- 인간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정치적 존재이다.
- 사회 문화는 인간 개인에 의해 유지되고 발전한다.
도덕적 측면
- 인간은 도덕적 인격을 가진 존재이다.
- 그 사람(A)은 사람(B)도 아니야 사람의 탈을 쓴 짐승이지.
+ 사람(A)과 사람(B)의 의미가 다르다.
영적 측면
- 인간은 자신의 정체성, 삶의 기준, 가치, 의미를 찾는 존재이다.
- 종교는 17세기 중반까지 교육의 핵심이었다.
2. 교육의 유형
교육의 기준
- 연령: 태교, 유아, 초등, 중등, 고등, 성인 교육
- 내용과 목적: 일반 교육(교양), 전문 교육(직업, 전공)
- 장소: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 제도: 무형식,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
- 일상생활을 통해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 가정교육, 성인식
- 고대 원시사회에서는 실제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모방하며 배운다.
- 현대사회에서는 각종 미디어(신문, TV)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형식 교육
- 제도, 전문지식을 갖춘 교사, 문자에 기초한 체계적인 교육내용, 계획/의도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 대표적인 형식 교육: 학교 교육
+ 듀이: 현장과 연계성, 생생한 체험 부족으로 학교 교육을 비판했다.
+ 일리치: 자본가 계급의 지배 도구로 학교 교육을 비판했다.
비형식 교육
- 학교 교육 외의 조직적인 교육을 의미한다.
+ 온라인 공개수업(MOOC)
비형식 교육의 배경 및 유형
- 2008년: 캐나다 Manitoba 대학이 온라인 강좌를 무료로 개방했다.
- 2012년: Coursera(스탠포드), Edx(MIT, 하버드) 등이 동참한다.
- 2015년: K-MOOC 동참(한국, 국가평생교육진흥원/교육부)
비형식 교육의 특징
- 대학 교육에서 시작하여 초중고교까지 대상을 확대했고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한다.
- 콘텐츠가 무료로 지원된다.
- 특별한 입학 절차가 따로 없다.
- 전 세계에서 수강이 가능하다.
+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3. 교육의 기본요소
교육의 기본요소(4가지)
- 교육환경, 교육자, 교육내용, 학습자
교육자와 학습자
-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는 교육이 교육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진보주의 교육관에서는 교육이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육내용
- 보수적 입장: 지식의 구조와 형식을 우선시 한다.
- 진보적 입장: 학습자의 흥미에 따라 선정 및 구성되어야 한다.
- 혁신적 입장: 비판적 지식
- 교육내용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교육환경
- 맹모삼천지교, 헬렌 켈러/앤 설리번, 코이 물고기
+ 코이 물고기: 성장하는 환경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 물고기
- 학습자의 잠재가능성을 개발한다.
- 물리적 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 심리적 환경을 모두 포함한다.
4.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와 비전
현재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
- 형식교육(특히 학교교육)에 지나치게 치중되어 있다.
- 학교교육에서 강조되는 지식교육의 문제
+ 편협성, 무기력성, 무도덕성
한국 학교교육의 비전
- 생명을 존중하는 교육
- 개인의 정체성과 비전 교육
- 다양한 생명력 회복 교육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발달과 교육 (0) | 2022.06.26 |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0) | 2022.06.25 |
인간발달의 특징 & 인간 발달 과정의 원리 (0) | 2022.06.25 |
교육의 정의 및 목적 (0) | 2022.06.24 |
교육의 의미 (0) | 2022.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