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의 정의 방식
교육의 정의
- 엄밀하고 보편적인 규정을 요구한다.
교육의 정의 방식: 셰플러
- 기술적 정의
+ 사전적, 서술적, 보고적, 객관적, 가치중립적
+ 일상적 어법이나 사전적 의미로 사용된다.
- 강령적 정의
+ 가치 판단의 기준과 규범을 제시한다.
+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가?
- 약정적 정의
+ 의사소통을 위해 약속(합의)한다.
- 조작적 정의
+ 사물 또는 현상을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기술한다.
2. 교육의 정의 : 공학적 개념
정범모
-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졌다.
- 과학적이고 관찰 가능한 정의를 강조했다.
- 3가지 핵심적 개념을 강조했다.
+ 인간행동, 계획적, 변화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정범모 (1925 ~ )
인간행동
- 외현적/표출적 행동
- 내현적/불가시적 행동
+ 지식, 사고력, 태도, 가치관, 동기
변화 (조직적 정의)
- 포괄적 개념: 육성, 함양, 계발, 교정, 개선, 성숙, 발달, 증대 등
- 유효하고 강력하게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적: 아래 3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계획이 교육이다.
- 교육 목표: 명확한 목표의식
- 교육 이론: 변화 가능성을 보여주는 이론
- 교육 과정: 교육 이론 기반의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
비판
- 모든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교육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 교육의 결과와 평가만을 중시한다.
- 교육을 과학화, 체계화한다는 미명 하에 교육을 가치중립적으로 접근한다.
3. 교육의 정의 : 사회화 개념
뒤르켐 (1858~1917, 프랑스 사회학자)
- 교육이란 어린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를 의미한다.
- 교육은 사회적 사실, 의미, 규범을 전수하는 일이다.
- 교육은 비사회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 보편적 사회화: 사회 전체의 공통된 의미, 규범, 행동양식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학습자를 사회의 구성원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 특수적 사회화: 특정한 시대, 지역에 따른 교육, 공동체의 분파교육
4. 교육의 정의 : 성장 개념
아동 중심적 진보주의 교육사조
- 지식만 강조하는 고전주의 교육, 미래 준비 중심의 교육, 주입식 교육, 사회와 무관한 학교교육을 반대한다.
- 아동의 흥미와 욕구, 건강을 존중한다.
-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며, 학교와 가정 간의 유기적 협력을 강조한다.
듀이 (1859~1952, 미국 철학자/교육학자)
-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다.
+ 더 나은 성장에 이르기 위한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을 의미한다.
- 경험의 과정
+ 능동적인 측면에서 해보는 것
+ 수동적인 측면에서 당하는 것 혹은 결과를 겪는 것
+ 결과를 통해 관계를 깨닫는 사고(반성적 사고)의 과정
- 아동의 생활 경험과 관련시키는 교과교육을 강조했다.
+ 교육 내용과 학습자 경험의 조화가 필요하다.
5. 교육의 정의 : 입문 개념
피터스 (1919~2011, 영국 철학자)
- 교육이란 모종의 가치있는 것이 도덕적, 의도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 교육이란 문명된 삶의 형식으로 사람들을 입문시키는 입문식이다.
교사의 역할
- 초기단계: '사고의 형식'에 먼저 입문된 사람으로서 학생을 입문시키는 사람이다.
- 후기단계: 학생들이 스스로 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다.
- 교사의 권위는 절대적인 것이 아닌, 학생들이 충분히 성장할 때까지의 잠정적 권위이다.
3가지 개념적 요소 (강령적 정의)
- 규범적 요소 (가치)
+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해야 한다.
+ 외재적(수단적, 도구적) 가치보다 내재적 가치를 추구/강조한다.
- 인지적 요소 (내용)
+ 교육은 지식, 이해, 인지적 안목, 통합된 안목 형성, 전체적인 조망 능력을 추구한다.
+ 신념 체계 전체를 변화시키는 전인적 교육을 추구한다.
- 과정적 요소 (방법)
+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식으로 교육한다.
+ 학습자에게 최소한의 의식과 자발성을 부여한다.
+ 학습자의 인간적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존중을 포함해야 한다.
6. 교육의 정의 : 자유주의적 개념
자유주의적 개념
- 개인의 자율성 형성 및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의 배양을 추구한다.
- 교사관: 학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적 전통을 소개하고 선택 능력을 길러주는 사람
- 학생관: 다양한 공적 전통들에 관하여 피상적 수준에서 배우는 관람자
문제점
- 깊이 있는 배움이 부족할 수 있다.
- 유아/아동 시기에 도덕적 진동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 도덕적 상대주의자, 회의주의자는 위험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공동체적 가치와 자율적 판단력 사이의 균형 있는 가르침이 필요하다.
1. 교육의 목적
내재적 목적
-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의 개념/활동 자체가 목적이다.
- 교육 활동에 참여해서 얻을 수 있는 참가자적 관점에서의 본질적 가치이다.
- 교육자의 역할: 현재 가르치고 있는 교육 내용의 의미를 충분히 인지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외재적 목적
- 다른 활동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 교육활동 밖의 관람자적 관점에서 보는 가치이다.
- 교육은 경제성장, 사회통합, 직업준비, 생계유지 등을 위한 수단이다.
+ 그러나 교육의 본질이나 목적을 왜곡할 수 있다.
- 교육자의 역할: 사회 변화 및 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관심과 반응을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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