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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교육
자연성숙론
- 아동들은 제 나름의 속도로 성숙하고 환경으로부터의 경험을 흡수하도록 두면 자연히 학교 학습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된다.
- 거의 모든 아동들이 정상적 성장과정에서 준비도에 필요한 일반적 능력을 개발한다.
자연성숙론: 힐가드 (J.R. Hilgard, 1932)
- 12주 동안 훈련을 받은 아동과 1주 훈련을 받은 3개월 성숙한 아동의 성취도는 유사하다.
- 특수한 훈련보다 생리적 성숙과 경험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자연성숙론: 겟셀 (A. Gesell, 1934)
- 유전결정론을 주장했으며, 자연성숙론의 대표적인 지지자이다.
- 20세가 될 때까지 모든 연령 수준의 발달과 행동은 성숙 요인의 지배를 받는다.
+ 비판: 연구 대상이 대표적 표집이 아니며, 동일 연령의 아동 간 개인차를 간과한 결론이다.
환경경험론
- 아동들에게 환경의 힘을 가함으로써 준비도를 앞당길 수 있다.
- 문화 실조 환경에서 자라는 아동들의 성숙을 전적으로 자연에 맡겨둘 수는 없다.
환경경험론: 브룸
- 지능 발달은 생후 최초 8년 동안이 가장 빠르다.
+ 학령 전, 초등학교 저학년 때의 경험이 중요하다.
환경경험론: 슈피츠 (R.A. Spitz, 1946)
- 생후 최초 수개월동안의 불충분한 보호는 추후 무반응, 쇠약, 사망을 유발한다.
환경경험론: 도이취 (M. Deutsch, 1964)
- 문화 실조 환경은 아동에게 의욕과 동기를 저하시킨다.
+ 부모와의 언어교섭 부족, 부모의 자녀 성장발달 무관심, 부모의 학교 교육 무관심
- 문화 실조 경험 아동에게 철저한 학령 전 경험을 제공한다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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