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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적 발달의 개념 및 특성
Bloom의 학습/교육 활동 분류 체계
- 인지적 영역: 정신적 능력, 지식
- 정의(정서)적 영역: 감정이나 정서적 영역에서의 성장, 태도 및 자아
+ 감정을 바탕으로 인지적 판단과 개입이 작용하여 느끼는 것이다.
- 심동적 영역: 심리, 운동적 영역을 의미한다.
정의적 발달의 개념
- 정서, 성격 등 비신체적, 비인지적 특성의 발달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정서: 다양한 감정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것
- 1차적 정서: 분노, 슬픔, 기쁨 등으로 얼굴표정, 음성 변화, 내분비계 변화, 자율신경계 변화 등을 동반한다.
+ 생후 2~7개월, 단순함, 선천적, 문화와 무관
- 2차적 정서: 당황, 부러움, 부끄러움, 죄책감, 자부심 등 좀 더 복잡하고 다양한 정서를 경험한다.
+ 1년 이후, 자기의식적/자기평가적 정서, 규칙 반영
- 다양한 정서의 혼합되고, 인지적/생리적 조건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개념 정립이 어렵다.
정의적 발달의 특성
- 장기간에 걸쳐 성장하는 과정에서 획득하고 발달한다.
- 생득적 기본 소질과 사회화(환경 요인: 가정, 또래, 교사, 학교 등)가 만나 생득적 소질이 수정된다.
정의적 교육
- 고대부터 지식, 체육과 더불어 정의적 교육을 중시했다.
+ 전인 교육: 지, 덕, 체를 모두 겸비한 사람이 되도록 교육한다.
- 덕목 교육: 용기, 신의, 절제, 협동, 도덕성 등을 개발한다.
- 교육/학습과 밀접한 정의적 특성: 자율성, 학습 동기/흥미/태도, 인내 등
- 교육자는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교육자는 해당 과정에 맞춰 교육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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