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의 정의
학습의 정의
- 학자마다 학습에 대해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나, 공통된 기본 가정이 존재한다.
- 학습이란 행동에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다.
+ 긍정적이고 진보적인 변화
+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 변화는 경험과 연습의 결과
- 관찰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인지한다면, 학습이 일어난 것이라고 추리한다.
- 학습의 종류: 지식(개념, 원리 등), 태도, 정서, 운동 등
행동주의 학습이론
-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강화)의 결합으로 이전에 없던 새로운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중심 개념
- 관찰 가능한 행동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에 해당하는 외적 사건에 초점을 둔다.
-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이 조건화이며, 학습 과정에서 인간은 수동적 입장이다.
- 조건화 종류: 고전적(수동적) 조건화, 작동적(조작적) 조건화
인지주의 학습이론
- 학습이란, 자극을 지각, 저장,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과정을 통해 인지구조가 형성 및 변형되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 중심 개념
- 모든 학습은 생각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학습 과정에서 인간은 능동적 주체자이다.
- 인간의 내재적 심리과정, 정보 처리의 구조와 과정을 설명한다.
- 지식과 전략이 학습되고,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행동의 변화가 가능하다.
2-1.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 형성
- 현대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최초 개념이다.
- Pavlov의 연구: 최초로 조건화된 반응을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파블로프의 개
- 조건 형성: NS가 US와 연합하여 행동유발의 조건이 되는 과정이다.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자극 일반화
- 원래의 조건 자극과 어느 정도 유사한 다른 자극들에 대해 동일한 반응을 보인다.
- '가', '가', '가' 글자를 '가'로 학습한다. → 편리성 효과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자극 변별
- 자극을 구분(차이점을 인식)해서 반응한다.
- '엄마'와 '이모'를 변별한다. → 적응 효과
- 종소리를 낸 뒤 음식을 제공하고, 벨소리를 낸 뒤 음식을 제공하지 않는다.
고전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소거와 자발적 회복
- 무조건 자극(US) 없이 조건 자극(CS)만을 제시한다. → 조건 행동(CR) 소거
- 휴지 기간을 지낸 뒤 조건 자극(CS)만 제시한다. → 어느 정도의 조건 행동(CR)이 남아있다.
2-2. 행동주의 학습이론: 작동적 조건 형성
비둘기 실험
작동적 조건 형성
-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줌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작동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강화
- 행동 빈도를 높이는 처치이다.
- 긍정적 강화: 반응(행동) 후 유쾌하거나 바람직한 자극을 제공한다.
- 부정적 강화: 반응(행동) 후 고통스러운 자극을 제거 또는 감소한다.
작동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벌
- 행동의 빈도를 낮추는 처치이다.
- 반응 후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공한다.
+ 원하는 것 뺏기
- 행동주의 학자들은 체벌의 효용성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다.
작동적 조건 형성의 주요 개념: 강화 계획
- 강화 조건을 어떠한 패턴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다.
+ 고정 간격 강화: 일정 기간마다 강화
+ 변동 간격 강화: 주어지는 평균 간격은 같으나, 다양한 시간 간격으로 강화
+ 고정 비율 강화: 일정 횟수의 행동 후 강화물 제공
+ 변동 비율 강화: 평균적인 횟수를 유지하지만, 실제로는 변화가 있게 실시
2-3. 행동주의 학습이론: 한계
행동에만 초점을 두고, 행동을 유발하는 인지 능력은 외면한다.
-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없다.
- 학습은 상황적 조건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이 아닌,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에 더 크게 좌우된다.
학습자가 강화에 단순히 반응한다고 전제한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에 긍정적인 강화를 한다고 해서 항상 무심코 좋아하거나 그 행동을 더 자주 하지 않는다.
- 유기체가 강화자의 강화 계획(의도)을 파악하면 작동적 조건 형성은 실패한다.
본능에 어긋나는 긍정적 강화는 학습 지속성에 한계가 있다.
- 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positive)
- 부적 강화: 부정적 강화(negative)
3-1. 인지주의 학습이론: 형태주의
게슈탈트 지각
- 초기 인지학습이론의 주류이다.
- 제창자: 베르타이머(1912)
게슈탈트 지각: 주요 개념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 고립된 부분이 아니라 유의미한 배치나 형태(게슈탈트, Gestalt)를 갖는다.
- 어떤 종류의 조직된 전체 또는 형태로 지각한다.
- 인지활동은 고립된 부분들의 기계적 연합이 아닌, 부분들을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전체로 조직하는 과정이다.
- 학습은 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통찰학습
- 원숭이 연구: 높은 곳의 과일 따기
+ 나무상자 쌓기로 갑자기 문제를 해결한다.
- 주위의 상황을 지각적으로 재조직하는 어떤 순간이 존재한다.
- 조작적 조건화에서 강화에 따라 서서히 행동 경향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다.
+ 목적 달성을 위한 연관성을 발견하여 하나의 전체적인 그림, 게슈탈트로 파악한다.
- 문제의 익숙한 부분들을 숙고하다가 갑자기 부분들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기존 정보를 조합하고 조직화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3-2.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인지이론
주요 개념
- 사회인지이론 제창자: 반두라
- 강화보다 타인(시범자, 모델)의 행동 관찰을 통해서 정보를 처리한다.
- 학습은 인간의 인지적 능력에 기초한다.
- 인간이 학습의 능동적인 주체자이자 참여자이다.
+ 자기조절을 강조했다.
- 대리적 강화 또는 벌의 효과가 나타난다.
모방의 효과
- 새로운 반응을 학습한다.
+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해여 고기 먹기
- 특수한 행위를 억제하거나 회피한다.
- 행동을 촉진한다.
+ 금연 후 타인의 흡연을 관찰한다면 다시 흡연을 하게 된다.
관찰 학습의 과정
- 주의집중: 모델(또래 청소년, 유명인사, 권위자 등)의 행동에 주의한다.
- 파지: 상징적으로 부호화(이미지, 언어)하여 의미있는 형태로 입력, 분류, 인식한다.
- 행동화: 인지적 시연을 통해 관찰된 모델의 행동과 자신의 행동을 비교하고 수정한다.
- 동기화: 행동의 결과(강화)에 대한 정보 습득이 수행 동기로 작용한다.
자기조절 과정 영향 요인: 수행 기준
-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로 삼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 자기평가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 직접, 간접 경험(타인의 칭찬, 결과 등)을 통해 학습한다.
- 자기조절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한다.
-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수행기준은 스트레스와 무력감 초래하고, 낮은 발전 가능성을 야기한다.
자기조절 과정 영향 요인: 지각된 자기효능감
- 어떤 일에 대해서 얼마나 잘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이다.
- 특정 기능 영역에서의 자기평가를 의미한다.
- 영향 요인: 자신의 성취/실패 경험, 타인의 평가, 부모의 양육방식, 문화
- 높은 자기효능감: 도전적, 높은 성취, 높은 과제 집중
- 실제 능력 < 지각된 자기효능감: 지속적 도전 → 실패 경험 지속 → 낙심, 좌절
- 실제 능력 > 지각된 자기효능감: 도전 주저 → 발전 저해
4-1. 정보처리이론: 이중 기억 모델
이중 기억 모델
- Atkinson과 Shiffrin이 모형화(1968)했다.
- 핵심은 기억(감각, 단기, 장기 기억)이다.
- 기억은 부호화, 저장, 인출의 3단계로 이루어지는 연속적 과정이다.
4-2. 정보처리이론: 작업 기억 모델
작업 기억 모델
- Baddeley와 Hitch가 작업 기억이라 명명(1974)한다.
- 단기 기억에서 정보가 처리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 중앙집행부, 음운순환로(언어와 청각정보), 시공작업장(시각과 공간정보)
- 정보 처리 효율성(저장공간 확보) 방안
+ 반복 훈련이 저장 공간의 증대를 야기한다.
4-3. 정보처리이론: 병렬 분산처리 이론
회사 사원들의 특성 연결 구도
병렬 분산처리 이론
-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 정보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에 초점을 둔다.
-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것은 단자들의 연결 체제이다.
+ 단자(node): 단순하고 신경세포 같은 처리기, 다른 단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 활성화: 네트워크 외부 입력이나 내부의 자극으로 활성화된다.
+ 연결: 단자들 간의 연결 강도 부하에 따라 활성화가 증대 또는 억제된다.
- 경험을 통해 새로운 연결이 생성되고, 연결의 강도(부하)가 변화한다.
+ 이로 인하여 연결 패턴이 형성 및 변화되고, 의미가 표상되어 학습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