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교육

교수이론

by 후닝훈 2022. 8. 18.
반응형

1-1. 교수(Instruction): 정의

Teaching

- 교사의 수업 활동에 한정된다.

Instruction

- 수업 전, 중, 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교수의 정의

- 특정 행동, 즉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 정렬된 외적 사태(events)의 집합이다.

- 학습이 인간 학습자에게 일어나도록 그의 내적 과정에 맞추어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과정이다.

1-2. 교수: 핵심 사상

교수는 행동 유형의 변화를 위한 유목적적 활동이다.

- 지식, 태도, 기능의 변화가 일어난다.

-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것들로 변화하는 것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교수는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다.

-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다.

- 가네가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 9가지를 제시했다.

교수는 학습자가 처한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 가네가 수업 사상 9가지를 제시했다.

2. 교수의 하위 영역

롸이겔루스 (Reigeluth, 1983)

3. 교수의 3대 변인

교수의 3대 변인

- 체계적인 교수 설계 행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변인을 의미한다.

교수의 조건 변인

교수의 방법 변인

교수의 성과 변인

4. 가네의 교수이론

교수이론의 성격

- 가장 널리 알려진 교수이론이다.

- 처방적 성격으로, 구체적인 교수 성과 영역을 설정한다.

+ 영역별로 최적의 교수 방법을 제공한다.

교수자의 역할

- 교과의 내용과 특성을 숙지한다.

- 달성하고자 하는 교과의 목적을 이해한다.

-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 조건 변인을 고려한 최적의 다양한 전략을 선정하고 활용한다.

5. 수업 유형

교수자 중심
학습자 중심
강의식 수업
토의/토론식 수업
실험/실습 수업
문제 중심 수업
프로젝트 기반 수업
통합적 수업
 
반응형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  (0) 2022.08.22
공교육 제도의 역사/목적  (0) 2022.08.19
학습이론  (0) 2022.08.17
자기 발달  (0) 2022.06.27
정의적 발달  (0) 2022.06.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