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교수(Instruction): 정의
Teaching
- 교사의 수업 활동에 한정된다.
Instruction
- 수업 전, 중, 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교수의 정의
- 특정 행동, 즉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 정렬된 외적 사태(events)의 집합이다.
- 학습이 인간 학습자에게 일어나도록 그의 내적 과정에 맞추어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과정이다.
1-2. 교수: 핵심 사상
교수는 행동 유형의 변화를 위한 유목적적 활동이다.
- 지식, 태도, 기능의 변화가 일어난다.
-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것들로 변화하는 것이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교수는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이다.
-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다.
- 가네가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 9가지를 제시했다.
교수는 학습자가 처한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 가네가 수업 사상 9가지를 제시했다.
2. 교수의 하위 영역
롸이겔루스 (Reigeluth, 1983)
3. 교수의 3대 변인
교수의 3대 변인
- 체계적인 교수 설계 행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변인을 의미한다.
교수의 조건 변인
교수의 방법 변인
교수의 성과 변인
4. 가네의 교수이론
교수이론의 성격
- 가장 널리 알려진 교수이론이다.
- 처방적 성격으로, 구체적인 교수 성과 영역을 설정한다.
+ 영역별로 최적의 교수 방법을 제공한다.
교수자의 역할
- 교과의 내용과 특성을 숙지한다.
- 달성하고자 하는 교과의 목적을 이해한다.
-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 조건 변인을 고려한 최적의 다양한 전략을 선정하고 활용한다.
5. 수업 유형
교수자 중심
|
학습자 중심
|
강의식 수업
|
토의/토론식 수업
|
실험/실습 수업
|
|
문제 중심 수업
|
|
프로젝트 기반 수업
|
|
통합적 수업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