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과 교육

교육과정

by 후닝훈 2022. 8. 22.
반응형

1. 교육과정 정의

어원

- 라틴어(달린다, 뛴다)에서 유래되었다.

- 경마장의 경주로와 경주 그 자체에 해당한다.

- 활동의 장소와 활동의 연속을 의미한다.

- 교육 용어에 적용되어,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일정 순서에 따라 조직하고 배열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교육과정에 대한 3가지 관점

보수적 관점: 교과, 학문 중심 교육과정

- 사회의 지배적인 규범, 문화 전달을 통해 사회의 안정적 유지에 기여한다.

- 현상유지론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전통적 교과(세대로 전달할 핵심적 문화 내용) 중심 교육을 중시한다.

- 교육: 정보,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학생: 문명화된 삶의 수준으로 이끌려질 대상, 엄격한 훈육 대상을 지칭한다.

- 교사: 사회의 대변인이자 지식의 축적자이다.

- 수업 방식: 교재 암기, 강의식 수업, 무비판적 수용

진보적 관점: 경험, 인간 중심 교육과정

- 사회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교육을 중시한다.

- 사회 변화에 대한 낭만적인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생의 성장을 강조한다.

- 교육: 학생과 환경의 상호교섭활동으로 간주한다.

- 학생: 배움의 주체이며, 스스로 사고하고 자신만의 인식체계를 구성한다.

- 교사: 학생들의 특성(관심, 경험, 인지양식 등) 반영하는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한다.

- 수업 방식: 학생의 문제해결활동, 탐구활동,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급진적 관점: 재건, 재혁 중심 교육과정

- 교육의 정치적 성격을 강조한다.

- 교육: 재건, 보다 평등한 사회구조로의 변혁 활동을 의미한다.

- 학생: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을 인식하고, 비판적인 문해력을 배양한다.

- 교사: 교육의 내용, 방법 속에 가정된 지배적인 정치 이념을 폭로하고 비판한다.

- 수업 방식: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권력의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 활동의 정치성을 주목한다.

3. 교육과정의 다양한 의미

계획된 교육과정: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 공식적, 가시적, 표면적

- 종류: 국가, 지역, 학교 교육과정

계획된 교육과정: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 전개된 교육과정

- 교실에서 교사가 실행한 교육활동

계획된 교육과정: 성과로서의 교육과정

- 실현된 교육과정

- 학생들이 실제로 갖게 되는 경험, 성취

계획되지 않은 교육과정: 잠재적(Latent, hidden) 교육과정

- 문서에 명시적으로 계획되거나 의도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가운데 얻게 되는 경험 등을 의미한다.

+ 태도, 무의식적 생활 습관(집단생활 줄서기, 상벌) 등

계획되지 않은 교육과정: 영(Null) 교육과정

- 꼭 필요한 교육과정의 내용임에도, 생략되어 가르쳐지지 않아서 학생들이 배우지 못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 특정 정치(이념), 경제, 문화(종교) 세력들에 의해 금기시된다.

반응형

'인간과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 평등  (0) 2022.08.23
공교육 제도의 역사/목적  (0) 2022.08.19
교수이론  (0) 2022.08.18
학습이론  (0) 2022.08.17
자기 발달  (0) 2022.06.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