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능의 구성요소
인지
-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 지각, 기억, 상상, 판단, 추리 등
- 인지발달: 사고, 추리, 의사결정이 변화한다.
지능
-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 교재에서는 ‘인지’와 ‘지능’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할 것이다.
-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이해는 교육 활동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스피어맨 (Spearman, 1927)
- 일반 지능요인: 여러 문제 해결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지능을 의미한다.
- 특수 지능요인: 특정 문제 해결에만 적용되는 지능을 의미한다.
써스톤 (Thurstone, 1938): 기초 정신능력
- 언어이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능력, 지각속도, 어휘유창성, 기억력
- 지능검사의 하위 영역 구성에 영향을 미친다.
길포드 (Guilford, 1988): 180가지 정신능력
- 사고의 내용 (5가지)
- 조작 (6가지): 다양한 종류의 사고방식
- 산출 (6가지): 사고의 결과로 도출
카텔 (Catell, 1971) & 혼 (hurn, 1982)
- 유동적 지능: 문제를 해결할 때 어디로든 흘러가서 적용, 선천적 능력, 언어적 유추, 추리력
- 결정적 지능: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능력이다.
+ 축적된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한 언어적 지능이나 특정 능력을 의미하며,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2. 지능검사: 지능발달에 대한 정량적 측정
비네 지능검사
- 최초의 지능검사(1905, 프랑스어)이다.
- 지능의 본질보다 측정 방법이 주요 관심이었다.
- 목적: 평균 이하의 학습부진아를 선별하는 것이다.
- 개발 과정
+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미니검사를 개발, 시행, 수정 및 보완했다.
+ 문항 선별: 상/중위권 성적 학생은 해결할 수 있으나, 학습부진아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판별한다.
- 검사문항 사례
+ 3살: 눈, 코, 입 가리키기, 동그라미 베끼기
+ 5살: 7자리 숫자를 따라 말해보기
+ 7살: 그림에서 빠진 것 맞추기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 비네의 실험적인 지능검사를 개정하여 미국판 검사를 개발했다.
- 지능지수(IQ) 개념을 도입했다.
+ 정신적 성숙도(정신연령)를 그 나이의 성장속도(생활연령)에 대한 비율로 표현했다.
- 비율 IQ = MA / CA * 100
+ 정신연령(MA): 일정한 생활연령 표집 집단의 65~75%가 문제를 해결할 때, 표집 집단의 정신연령으로 간주
+ 생활연령(CA): 매년 증가하는 자연 나이
- 언어, 조작, 기억, 산수, 추리, 평가, 인지, 문제해결 영역의 14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문제점: 생활연령은 항상 증가하지만 정신연령은 어느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 성인, 노인의 IQ가 비합리적으로 낮아진다.
웩슬러 지능검사
- 성인용/아동용 지능검사, 언어적/비언어적 지능 검사를 제작했다.
- 편차 지능지수(IQ) 검사를 제작했다.
+ 비율 지능지수(IQ)의 문제점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 전체 평균으로부터 개인이 떨어져 있는 정도(편차)를 계산하여 지능지수를 산출한다.
IQ와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
- 0.5~0.6의 상관관계, 25~36% 정도의 예언력을 가지고 있다.
- 하나의 요인으로 주목할 수치이나,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차지한다.
지능지수 해석의 유의점
- 점수대(띠)로 생각한다.
+ 측정 오차는 개인검사보다 집단검사에서 더 크게 발생한다.
- IQ는 개인의 인지적 기능의 한 가지 지표로 간주한다.
- 검사 점수를 항상 다른 자료와 함께 고려한다.
- 과잉해석은 피하고, 오남용을 주의한다.
- 라벨(저능아, 천재)을 붙이는 것에 주의한다.
- 지능 발달은 개인마다 속도 차이가 있음을 인지한다.
3. 인지발달이론
베이리
- 지능의 양적 발달로 접근했다.
+ 지능성장곡선: 연령 증가에 따른 지력의 성장을 나타낸다.
- 연령 증가에 따라 지능 발달 속도가 느려지는(역가속) 경향이 있다.
+ 00세 ~ 10세: 가속
+ 11세 ~ 20세: 점점 느려져서 점근선을 그린다.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능의 변산도가 증대한다.
- 이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환경 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 출생 후 초기 수년에 가장 크게 변화하며, 일생 동안 계속 성장한다.
- 연령 수준에 따라 지능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다르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 인간은 환경과 독특한 잠재력(유전)을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한다.
- 인지발달은 인지 구조의 변화이다.
+ 인지구조는 도식으로 구성된다.
+ 지능의 질적 발달로 접근했다.
+ 인지구조 발달은 출생 직후 단순한 구조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복잡화/세련화 된다.
- 동화와 순응(조절)을 통해 도식을 확장하고 환경에 적응한다. → 평형화
평형화 과정
1. A 상태에 놓여있다.
2. 정보가 유입된다.
3. 새로운 정보로 인해 인지구조에 불균형이 발생한다.
4-1. 무시: A 상태가 변화되지 않고 남겨진다.
4-2. 동화: A 상태가 확장되지만 질적 변화 없이 오개념이 형성된다. → 자신의 도식에 세상을 끼워맞춘다.
4-3. 조절: A 상태가 좀 더 안정적인 B 상태로 만들어진다. → 도식의 세분화(인지구조 세련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단계론
- 조작: 인지적 문제해결을 의미한다.
감각운동기
|
전 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0 ~ 2세
|
2 ~ 7세
|
7 ~ 11세
|
11 ~ 16세
|
생물학적으로 적응한다.
감각과 동작에
의한 학습이다.
사물의 실재를
인식하지 못한다.
의도적으로
반복 행동을 한다.
|
언어가 발달한다.
자기중심성이 강하다.
보존성 개념이
발달하지 않았다.
|
분류, 간접비교 등의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가역성을 획득한다.
현실적 내용만
조작할 수 있다.
언어의 복잡화가
이루어진다.
|
추상 개념을 이해한다.
형식적 조작이
이루어진다.
사물 간의
인과관계를 터득한다.
가설을 적용하고
검증한다.
추리력과
응용력이 생긴다.
|
삐아제 인지발달단계론 비판
- 동시에 발달단계가 가능한 경우가 있다.
- 문제 난이도에 따라 사고 수준이 다를 수 있다.
삐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인지발달을 위해서 성숙이 중요한 요인이다.
+ 기존의 평형 상태를 스스로 깨뜨려야 인지구조가 발달한다.
- 학습은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지식은 내부로부터 구성되는 것이므로 스스로 인지구조를 확장하고 수정한다.
-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 자기중심성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타인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 지적 활동은 언어보다는 물리적 경험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 보존 개념을 터득하는 것은 언어적 훈련으로 불가능하다.
기타 인지발달이론: 비고스키의 문화적 심리학
- 인지발달의 근원은 사회에 있다.
+ 각 사회에서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된 사회정신(역사적 산물, 사회의 문화)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언어가 인지발달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 내면화의 통로는 언어이다.
-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타인의 도움을 받아 풀 수 있는 문제해결 수준 영역, 잠재적 발달수준 영역이다.
+ 교사, 성인의 역할: 근접발달내용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 잠재적 발달 수준 밖의 내용은 교육을 통해서 쉽게 학습되지 않는다.
+ 교사, 부모, 성인의 역할이 중요시 된다.
기타 인지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 지능이란 여러 가지 상호 독립적인 능력(8가지)을 한꺼번에 통칭하는 것이다.
- 교육적 의의로는 강점을 이용해 약점을 보완하고, 자존감을 증대시키며, 지능의 다양성을 발견했다.
다중지능이론 비판
- 영역의 구분이 주관적이다.
- 모든 사람이 각자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다는 주장은 매력적이지만, 타당성을 증명할 연구가 부족하다.
지능발달을 위한 풍요한 조건
- 언어사용을 위한 훌륭한 시범(model)이 필요하다.
- 여러 문화적 요소에 대해 직접적으로 감각적 접촉을 해야 한다.
- 독서 등에 의한 대리적 교섭의 기회가 필요하다.
-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가정의 사회심리적 과정과 밀접하다.
+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교섭과정
+ 성취동기, 언어발달에 대한 적절한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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