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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교육

인지발달

by 후닝훈 2022.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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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능의 구성요소

인지

-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 지각, 기억, 상상, 판단, 추리 등

- 인지발달: 사고, 추리, 의사결정이 변화한다.

지능

-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 교재에서는 ‘인지’와 ‘지능’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할 것이다.

-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이해는 교육 활동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스피어맨 (Spearman, 1927)

- 일반 지능요인: 여러 문제 해결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지능을 의미한다.

- 특수 지능요인: 특정 문제 해결에만 적용되는 지능을 의미한다.

써스톤 (Thurstone, 1938): 기초 정신능력

- 언어이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능력, 지각속도, 어휘유창성, 기억력

- 지능검사의 하위 영역 구성에 영향을 미친다.

길포드 (Guilford, 1988): 180가지 정신능력

- 사고의 내용 (5가지)

- 조작 (6가지): 다양한 종류의 사고방식

- 산출 (6가지): 사고의 결과로 도출

카텔 (Catell, 1971) & 혼 (hurn, 1982)

- 유동적 지능: 문제를 해결할 때 어디로든 흘러가서 적용, 선천적 능력, 언어적 유추, 추리력

- 결정적 지능: 교육이나 훈련의 결과로 형성되는 능력이다.

+ 축적된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한 언어적 지능이나 특정 능력을 의미하며,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2. 지능검사: 지능발달에 대한 정량적 측정

비네 지능검사

- 최초의 지능검사(1905, 프랑스어)이다.

- 지능의 본질보다 측정 방법이 주요 관심이었다.

- 목적: 평균 이하의 학습부진아를 선별하는 것이다.

- 개발 과정

+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미니검사를 개발, 시행, 수정 및 보완했다.

+ 문항 선별: 상/중위권 성적 학생은 해결할 수 있으나, 학습부진아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판별한다.

- 검사문항 사례

+ 3살: 눈, 코, 입 가리키기, 동그라미 베끼기

+ 5살: 7자리 숫자를 따라 말해보기

+ 7살: 그림에서 빠진 것 맞추기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 비네의 실험적인 지능검사를 개정하여 미국판 검사를 개발했다.

- 지능지수(IQ) 개념을 도입했다.

+ 정신적 성숙도(정신연령)를 그 나이의 성장속도(생활연령)에 대한 비율로 표현했다.

- 비율 IQ = MA / CA * 100

+ 정신연령(MA): 일정한 생활연령 표집 집단의 65~75%가 문제를 해결할 때, 표집 집단의 정신연령으로 간주

+ 생활연령(CA): 매년 증가하는 자연 나이

- 언어, 조작, 기억, 산수, 추리, 평가, 인지, 문제해결 영역의 142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문제점: 생활연령은 항상 증가하지만 정신연령은 어느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 성인, 노인의 IQ가 비합리적으로 낮아진다.

웩슬러 지능검사

- 성인용/아동용 지능검사, 언어적/비언어적 지능 검사를 제작했다.

- 편차 지능지수(IQ) 검사를 제작했다.

+ 비율 지능지수(IQ)의 문제점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 전체 평균으로부터 개인이 떨어져 있는 정도(편차)를 계산하여 지능지수를 산출한다.

IQ와 학업 성취도 간의 관계

- 0.5~0.6의 상관관계, 25~36% 정도의 예언력을 가지고 있다.

- 하나의 요인으로 주목할 수치이나,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을 차지한다.

지능지수 해석의 유의점

- 점수대(띠)로 생각한다.

+ 측정 오차는 개인검사보다 집단검사에서 더 크게 발생한다.

- IQ는 개인의 인지적 기능의 한 가지 지표로 간주한다.

- 검사 점수를 항상 다른 자료와 함께 고려한다.

- 과잉해석은 피하고, 오남용을 주의한다.

- 라벨(저능아, 천재)을 붙이는 것에 주의한다.

- 지능 발달은 개인마다 속도 차이가 있음을 인지한다.

3. 인지발달이론

베이리

- 지능의 양적 발달로 접근했다.

+ 지능성장곡선: 연령 증가에 따른 지력의 성장을 나타낸다.

- 연령 증가에 따라 지능 발달 속도가 느려지는(역가속) 경향이 있다.

+ 00세 ~ 10세: 가속

+ 11세 ~ 20세: 점점 느려져서 점근선을 그린다.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지능의 변산도가 증대한다.

- 이는 고정된 것이 아니며, 환경 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 출생 후 초기 수년에 가장 크게 변화하며, 일생 동안 계속 성장한다.

- 연령 수준에 따라 지능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다르다.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 인간은 환경과 독특한 잠재력(유전)을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발달한다.

- 인지발달은 인지 구조의 변화이다.

+ 인지구조는 도식으로 구성된다.

+ 지능의 질적 발달로 접근했다.

+ 인지구조 발달은 출생 직후 단순한 구조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복잡화/세련화 된다.

- 동화와 순응(조절)을 통해 도식을 확장하고 환경에 적응한다. → 평형화

평형화 과정

1. A 상태에 놓여있다.

2. 정보가 유입된다.

3. 새로운 정보로 인해 인지구조에 불균형이 발생한다.

4-1. 무시: A 상태가 변화되지 않고 남겨진다.

4-2. 동화: A 상태가 확장되지만 질적 변화 없이 오개념이 형성된다. → 자신의 도식에 세상을 끼워맞춘다.

4-3. 조절: A 상태가 좀 더 안정적인 B 상태로 만들어진다. → 도식의 세분화(인지구조 세련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단계론

- 조작: 인지적 문제해결을 의미한다.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0 ~ 2세
2 ~ 7세
7 ~ 11세
11 ~ 16세
생물학적으로 적응한다.
감각과 동작에
의한 학습이다.
사물의 실재를
인식하지 못한다.
의도적으로
반복 행동을 한다.
언어가 발달한다.
자기중심성이 강하다.
보존성 개념이
발달하지 않았다.
분류, 간접비교 등의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가역성을 획득한다.
현실적 내용만
조작할 수 있다.
언어의 복잡화가
이루어진다.
추상 개념을 이해한다.
형식적 조작이
이루어진다.
사물 간의
인과관계를 터득한다.
가설을 적용하고
검증한다.
추리력과
응용력이 생긴다.

삐아제 인지발달단계론 비판

- 동시에 발달단계가 가능한 경우가 있다.

- 문제 난이도에 따라 사고 수준이 다를 수 있다.

삐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인지발달을 위해서 성숙이 중요한 요인이다.

+ 기존의 평형 상태를 스스로 깨뜨려야 인지구조가 발달한다.

- 학습은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지식은 내부로부터 구성되는 것이므로 스스로 인지구조를 확장하고 수정한다.

-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 자기중심성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타인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 지적 활동은 언어보다는 물리적 경험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 보존 개념을 터득하는 것은 언어적 훈련으로 불가능하다.

기타 인지발달이론: 비고스키의 문화적 심리학

- 인지발달의 근원은 사회에 있다.

+ 각 사회에서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된 사회정신(역사적 산물, 사회의 문화)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 언어가 인지발달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 내면화의 통로는 언어이다.

-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타인의 도움을 받아 풀 수 있는 문제해결 수준 영역, 잠재적 발달수준 영역이다.

+ 교사, 성인의 역할: 근접발달내용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 잠재적 발달 수준 밖의 내용은 교육을 통해서 쉽게 학습되지 않는다.

+ 교사, 부모, 성인의 역할이 중요시 된다.

기타 인지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 지능이란 여러 가지 상호 독립적인 능력(8가지)을 한꺼번에 통칭하는 것이다.

- 교육적 의의로는 강점을 이용해 약점을 보완하고, 자존감을 증대시키며, 지능의 다양성을 발견했다.

다중지능이론 비판

- 영역의 구분이 주관적이다.

- 모든 사람이 각자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다는 주장은 매력적이지만, 타당성을 증명할 연구가 부족하다.

지능발달을 위한 풍요한 조건

- 언어사용을 위한 훌륭한 시범(model)이 필요하다.

- 여러 문화적 요소에 대해 직접적으로 감각적 접촉을 해야 한다.

- 독서 등에 의한 대리적 교섭의 기회가 필요하다.

-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가정의 사회심리적 과정과 밀접하다.

+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교섭과정

+ 성취동기, 언어발달에 대한 적절한 압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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