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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와 이론의 실제

정치체제의 종류

by 후닝훈 202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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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체제

정치체제는 일정한 정치이념이나 가치를 바탕으로 정치엘리트와 대중이 보여주는 정치적 행위의 총체성이다.  정치체제에는 일정한 정치적 가치지향으로서의 정치이념, 권력구조, 정치과정3가지 요소가 기본적인 성격으로 포함되게 된다.

한 시대의 정치체제는 영속적이거나 고정불변적일 수 없다.  그것은 시대에 따라 다른 정치체제로 변화하게 되고 때로는 자기 변화와 수정을 통해 체제변동을 보여줄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오랫동안 권위주의 정치체제였지만 민주주의 정치체제로 변화.)

 

의회중심제(내각제)

의회중심제란 의회가 정부의 조직이나 활동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정부제도를 의미. 

의회는 법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내각을 형성시킴으로써 사실상 집행권까지도 권장. 

내각의 수반인 수상이나 총리는 의회의원으로서 다수의석을 차지한 정당의 대표가 선출되며 또 내각의 각료들도 의원들로 구성된다. 

수상은 집행부를 대표해서 의회에 출석해서 발언하며 의회에 대해 책임을 진다.

 

영국 내각제의 특징

1. 의회제는 양원제를 채택함으로써 사회 내에 존재하는 상이한 계급들이나 계층들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상원은 귀족계층의 이익을 대표

- 하원은 자유선거와 보통선거권의 실시를  해 일반 유권자들의 이익을 대표.

 

2. 의회 중심의 정부형태는 권력의 융합을 특징으로 한다. 

- 영국의 내각은 하원에서 다수의석을 확보한 정당의 지도자들로 구성. 

- 내각은 법안을 만들고 발의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그러한 법안은 의회내의 다수당인 집권당의 지지에 의해 통과.

 

3. 의회제는 이원적 집행권을 제도화하고 있다.

- 영국에서는 형식상의 국가 수반은 군주(입헌군주국이 아닌 나라는 대통령): 상징적인 역할을 담당.

- 실제 정부의 수반은 수상이나 총리.  수상은 내각의 각료들과 협의하여 국내외 정책들을 결정.집행한다.

 

 4. 의회제는 의회와 내각 간의 일정한 견제와 균형의 원칙을 적용한다. 

- 의회는 내각을 불신임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의회가 내각의 불신임안을 통과시켰을 때, 내각은 총사퇴 해야 한다.

- 마찬가지로 내각의 수반인 수상은 군주(또는대통령)에게 의회의 해산을 요청하게 되며 이로서 의회는 자동적으로 해체되고 새로이 선거가 실시하게 된다.

- 의회정치가 안정적으로 되지 못할 경우 선거와 내각의 교체가 자주 행해져 정치적으로 혼란과 불안정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  반면 집권당이 의회에서 다수의석을 확보하고 내각의 수반인 수상이 그의 정당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정치리더십을 발휘할 경우, 오히려 그의 집권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가능해질 수 있다.

 

5. 그 구성에서나 기능수행에 있어 안정된 정당체제를 바탕으로 한다.

- 정당체제가 정착되지 못하고 불안정성을 보일 때 의회제는 정치의 효율성을 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치의 혼란을 피할 수 없게 된다.

- 만약 의회 내에서 다수의 정당들이 의석을 배분해 가지고 있으면서 이합집산의 양태를 보일 때, 내각의 구성자체도 혼란에 빠지게 될 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게 정책을 형성하거나 집행할 수 없게 된다.

 

대통령제

1. 입법, 행정 및 사법의 삼권이 인적으로도 기구적으로도 완전히 독립된 동격의 기관에  분립되어 있다는 점

2. 대통령은 의회에다 교서를 보내어 필요한 조치에 대해서 심의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 

3. 대통령은 준 입법작용을 할 수 있다.  

- 대통령은 의회에서 제정된 법률에 절대 복종해야 할 지위에 있다. 

- 또한 정부는 형식적으로는 법안의 발의권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실제상으로는 정부의 법안은 대체로 여당의원들을 통해서 제출되어지는데, 이것이 가장 주요한 입법 방법으로 되고 있다. (법안 건의권) 

4. 대통령을 비롯하여 각부 장관 및 기타의 행정관이 동시에 의원으로 되는 일이 전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5. 오늘날 권력의 분립 권력의 협동에로 그 자리를 양보하게 됨으로써 대통령의 지도력의 확대에로 기울어지는 경향이 인정되고 있다.

- 강력한 대통령은 그 자신에게 권한을 집중시켜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을 요구.

 

의회제와 대통령제의 비교

1) 내각의 지위에 관하여

내각제에서는 국가의 중요한 정무는 국무총리를 수반으로 하는 내각에서 결정.  원수는 각의에는 출석하지 않는다.

  내각은 정책의 최종의 결정자이다.

대통령제에서 내각은 대통령의 조언자의 일단이므로 그 결의는 법률상 대통령을 조금도 구속하지 않는다.

 

2) 의회에 대한 책임문제

내각제에서 내각은 연대적으로 의회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 

대통령제에서 각 각료는 그 정치적 행위에 대해서 대통령에게 단독 책임을 지지만 의회에 대해서는 전연 책임을 지지 않는다.

 

3) 의회의 신임문제

내각제에서 국무장관의 임면권은 법률상 원수가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의회(하원)의 신임의 유무에 의해서 행사

대통령제에서는 각료는 대통령의 신임의 유무에 의해서 결정되며 의회의 신임에 좌우되지 않는다.  대통령이 그 각료를 선택하는 것은 완전히 자유로우며 반드시 다수당의 신임을 갖고 있는 자를 선임할 의무는 없다.

 

4) 의회출석에 대한 의무의 문제에 관하여

의원내각제에 있어서의 각료는 의회에 대해서 정치적 책임을 지는 대신에 의회에 출석하여 발언할 수가 있다.

대통령제에서 대통령과 각료는 의회에 출석할 의무가 없다.  대통령은 의회에 대하여 교서를 보내어 그 의사와 소망을 피력하는 데 그칠 뿐 조금도 의회를 구속할 수 있는 힘을 갖지 못한다.

 

5) 하원에 대한 해산권의 문제

내각제에서는 의회의 의사가 민의에 어긋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내각은 하원을 해산시킬 수가 있다. 

그러나 대통령제에서는 해산권을 가지 못한다.

 

6) 의회 의석의 유무에 관하여

내각제의 각료는 원칙적으로 양원의 어느 것에 속하는 의원이다. 

대통령제에서는 대통령과 다른 각료는 의회의 의원이 아니다.

 

각 제도의 장단점

두 제도는 민주주의적 정부조직의 모델들로서 각기 장단점을 갖고 있다.

 

의회제

의회제책임 있는 정부를 구성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그것은 선거 시 일정한 정강정책을 제시한 정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며 내각을 구성하고 제시된 정강정책을 실현하기 때문이다. 

• , 유권자들인 국민들의 선택여하에 따라 내각이 교체되고 정책들이 바꿔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회제는 국민들의 요구에 보다 더 잘 반응하는 책임 있는 정부를 형성 유지할 수 있다. 

또 그러한 정부는 잘 조직화되고 기강이 잡힌 정당조직에 의해 뒷받침될 경우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정책을 결정 집행해 나갈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의회제는 대통령제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정부의 분리된 세 기관들간의 대립과 마찰을 극복해나갈 수 있는 특징을 갖는다.

의회제는 정당조직이 안정되지 못하고 다수의 정당들에 의해 의회가 분열되어 있는 경우에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 안정도 가져오지 못한다.  오히려 그러한 상황에서는 내각이 자주 교체되고 그에 따라 의회가 해산되어 전반적으로 정치사회의 불안정과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

 

대통령제

대통령이 전국적인 정치적 지도자로서 의회에 대해 그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고 또 국민을 상대로 직접 지지를 호소함으로써 의회와의 갈등이나 대치상태를 해소시킬 수 있다.

나아가 정당조직이 완만하고 분권화 되어 있으며, 또한 의회의원들이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미국 같은 곳에서는 오히려 전국민의 요구에 보다 더 잘 반응할 수 있고 또한 효율적으로 주어진 임기 동안 그 직책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반면 대통령제는 대통령의 권한이 비대화되는 경우 독재로 될 위험성이 있다.

- 비 민주주의적인 대통령 중심제로 변할 수가 있다.

- 3세계 신생 독립 국가들에서 나타났던 신대통령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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