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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와 윤리문제

온건한 객관주의

by 후닝훈 2021.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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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상황주의

▪ 인간의 기본적인 본성은 같으며, 우리를 갈라놓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 인간 유전학, 인류학, 역사학 관련 지식은 우리 모두가 공통의 필요, 공통의 이해관심, 공통의 욕구 등과 관련을 맺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해준다.

▪ 모든 사람과 사회 환경에 타당한 보편적, 객관적 도덕원리들이 존재한다.

▪ 객관적인 도덕원리들은 다양한 맥락에서 서로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 도덕원리들이 예외 없고 위반 불가능하다는 절대주의적 입장이 아니다.

▪ 도덕원리들은 조건부 의무의 원리이지 절대적 원리가 아니다.

▪ 도덕원리들은 어떤 맥락에서 다른 도덕원리와 상충할 경우 무시될 수도 있다.

 

윤리적 상대주의

▪ 보편적인 윤리 원리들을 전적으로 부정한다.

 

핵심도덕의 예

① 무고한 사람을 죽이지 말라. (생존 본능)

② 불필요한 고통이나 괴로움을 일으키지 말라. (건강/성공 욕구 - 의학 규칙)

③ 거짓말하거나 기만하지 말라. (언어 표현의 정확성)

④ 움치거나 속이지 말라. (물질적/신체적 재산권)

⑤ 약속을 지키고 맺은 계약을 존중하라. (상호 협동)

⑥ 다른 사람의 자유를 빼앗지 말라. (목적 달성)

⑦ 사람들을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대로 대우함으로써 정의를 행하라. (일관성 옹호 : 인종, 성별)

⑧ 도움을 받았을 때 감사를 표하라. (호혜성)

⑨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라. 특히 자신의 부담이 미미할 경우에는 더욱 그렇게 하라.

⑩ 정의로운 법을 준수하라. (조화로운 사회생활)

 

▪ 인간 공동체 내의 좋은 삶을 위해 필요한 원리

▪ 왜 사회적 유대와 개인적 행복에 필요한지 이유 제시 가능

→ 따라서 임의적이지 않음

→ 상대주의가 아님

 

공통적인 인간 본성

① 인간의 본성은 기본적인 필요와 이해 관심의 공통된 체계를 가진다는 본질적인 점에서 비교적 유사하다.

② 도덕원리는 인간의 필요와 이해 관심의 함수이며, 인간(또는 이성적인) 존재의 가장 중요한 이해 관심을 증진시키고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성에 의해 마련된 것이다.

③ 일부 도덕원리들은 다른 원리들보다 필요를 충족시키고 인간의 이해 관심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서 더 나을 것이다.

④ 핵심적인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가장 중용한 이해 관심을 바람직한 방식으 로 증진시키는 원리들은 객관적으로 타당한 도덕원리들이다.

⑤ 그러므로 공통의 인간 본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인간성(또는 이성적 존재) 에게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으로 타당한 도덕원리 체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 도덕은 사회적 현실에 의존한다.

▪ 그러나 도덕은 문화적 수용의 현실이 아닌, 인간의 필요, 이해 관심, 추론 능력과 같이 이성적 존재자로서 가지는 공통된 인간 본성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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