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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와 윤리문제

덕 이론

by 후닝훈 2021.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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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이론 접근법

 

① 행위 중심 이론 (규칙 지배적(rule-governed) 이론)

공리주의, 의무주의

- 우리는 도덕 규칙에 따라 적절히 행위해야 한다(도덕 규칙에 따른 행위의 필요 강조)

- 우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행위하는가에 따라서 그들을 판단하다.

- 공리주의: 인간 행위를 평가하기 위한 근거로서 좋은 결과를 강조

- 의무주의: 도덕의 근거로서 보편적 법칙과 인간에 대한 존중을 중시

- 중요한 도덕적 물음: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② 덕 중심 이론 - 덕 이론

- 우리는 단순히 도덕 규칙에 따라 행위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성격적 특징을 가져야 한다.

- 도덕적 문제를 유덕한 성품이나 동기를 지닌 도덕적 행위자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 도덕 원칙보다 널리 유덕하다고 인정되는 인격의 모델, 이를 위한 교육/계몽에 주력

- 행위자(행위자 성격)에 중점을 두며, 단지 행위하는 것보다는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을 강조

- 중요한 도덕적 물음 : 나는 어떤 부류의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

 

덕 이론

▶ 덕: 도덕적 선을 습관적으로 행할 수 있는 훈련된 행동 성향, 훌륭한 성품

* 악덕: 도덕적 악을 습관적으로 행할 수 있는 훈련된 행동 성향

▶ 덕의 목적: 삶의 목적(잘 사는 것과 훌륭함을 성취하는 것)에 초점

 

▶ 덕 이론(윤리학)의 역사 및 배경

- 2000년 동안 도덕철학에서 지배적인 역할(아리스토텔레스 BC 384-322, 윤리학)  18세기 공리주의, 의무주의 등장으로 변화 및 쇠락

- 공리주의(밀): 도덕의 관건은 행위의 결과(쾌락/고통)를 평가하는 것이며, 덕은 행위의 평가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것

- 의무주의(칸트): 도덕의 핵심은 정언명법을 통해서 이성적으로 발견하는 도덕법칙을 따르는 우리의 의무

- 공리주의, 의무주의 사이의 딜레마(불만)를 피해 갈 수 있는 대안으로 다시 덕 윤리학 대두

 

▶ 덕 목록

 플라톤의 4주덕: 지혜, 절제, 용기, 정의

 신학적 덕(바울): 믿음, 소망, 사랑

 흰두교: 비폭력, 진리, 순수, 자기통제

 유교: 예의 바름, 관대함, 정직, 인내, 친절

 

공통점 : 자신의 욕구를 제어하고 다른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흔들리지 않는 행동 습관을 강조

 

▶덕 윤리학

 추상적인 이성보다 올바르게 행위하고 선한 인간 유형 중시

 선한 사람: 일상적으로 선을 행하는 것을 즐김

 옳은 행위 + 적절한 성향, 동기, 감정 모두 중시

 덕 윤리학 접근 방식

- 이상적 인간의 유형을 탐구하는 방식

- 이상적인 어떤 사람(개인)을 따르는 방식

 

덕 윤리학의 본질 1 : 이상적 유형

▶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 인간의 기능은 좋은 삶을 추구하는 데 이성을 사용하는 것

 도덕 원리들은 명백해서 원리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괜한 노력  원리 대신 좋은 양육, 좋은 습관, 자기통제, 성품의 중요성 강조

 덕이 없으면 윤리적 삶 불가능

 지적 덕 vs 도적적 덕 구분 - 지적 덕: 직접적으로 가르쳐질 수 있는 것

- 도덕적 덕: 배우기 위해 그렇게 살아야만 하며, 잘 사는 것을 통해 올바른 습관을 획득  도덕적으로 탁월한 사람은 선을 행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 도덕적으로 덕 있는 삶 : 중용(Golden Mean, 과도와 결핍의 중간)에 따라 적절하게 사는 삶

  - Ex. 용기 - 비겁/무모함의 중간; 관후함 - 인색함/퍼주기의 중간

 행복: 도덕적 덕은 행복을 위한 필요조건이지만 충분조건은 아님

  - 도덕적 덕 + 건강 + 재산 + 지혜 + 좋은 운

 

덕 윤리학의 본질 2 : 이상적 개인들

▶ 성인과 도덕적 영웅

높은 수준의 이타주의 실천가들, 선 실천가들 : 소크라테스, 예수, 간디, 슈바이처, 테레사 수녀, 콜베 신부

 도덕적 탁월성의 실현 가능성을 보임/모범

 우리로 하여금 이상적 유형의 인간이 되도록 고무, 도덕적 고귀함을 열망하도록 자극

▶ 우리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배움

 덕 윤리학의 전형적인 특징

 국가는 덕을 가지도록 시민들을 적극적으로 격려, 계몽, 교육

-> 악을 극복하고 높은 수준의 사회로 번영하기 위해서는 최소 도덕을 넘어선 도덕적 행위자들이 반드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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